원룸 자취방 이사 체크리스트 - 1인가구 이사비용 절약하세요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원룸 자취방 이사 체크리스트 - 1인가구 이사비용 절약하세요

by ○●◎●○ 2022. 7. 29.

원룸 자취방 이사 1인 가구라면 꼭 확인하세요

 

1인 가구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혼자서 살려고 준비를 하다 보면 이사에 필요한 것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걸 알게 됩니다.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해 순서가 바뀌거나 놓친 것이 있을 경우 골치 아픈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오늘은 일정에 맞춰 하나씩 준비하면 좋은 이사 필수 체크리스트를 알려드립니다.

 

이사 업체 고르기

이사를 계획 중이라면 이사 업체를 선정해서 예약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1인 가구의 자취방, 보통 원룸 이사 1톤 트럭을 많이들 이용하는 편입니다. 용달차 선택은 반포장, 포장, 용달만 이용 등이 있으니 상황에 맞춰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장이사]는 물건 그대로 포장 후 그대로 옮기고 포장을 풀어주는 이사입니다. [반포장 이사]는 포장은 개인이 직접 다 하고 용달 기사분이 옮겨주는 이사입니다. 포장을 풀고 정리하는 건 개인이 해야 합니다. 반포장의 개념은 조금씩 다르므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용달만 이용]하는 건 짐을 다 싸고 용달 트럭 있는 곳까지 이동해놓으면 이동만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부피가 짐이 적은 1인 가구 이사의 경우 보통 반포장 이사를 선호하는데, 이사 업체에서 박스를 제공했다가 수거하기 때문에 이사 전 후로 나오는 쓰레기가 적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구나 가전의 부피가 작거나 없을수록 1인 가구 이사 비용은 적어집니다.

 

보조 인력 추가 및 엘리베이터 유무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니 이 부분도 꼭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건 정리하기

이삿짐을 정리할 때에는 최소 2년 이상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처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중고거래 플랫폼이 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처분하기 좋습니다. 이렇게 중고거래를 통해 안 쓰는 물건을 없애고 환경에도 도움을 주는 일석 이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중고거래 어플 종류 : 

중고거래 어플은 일반적으로 중고나라, 당근 마켓, 번개장터 3가지가 유명합니다. 정상 작동 제품 또는 수요가 있는 물건의 경우에는 이러한 중고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 폐가전 처분하는 방법 :

세탁기, 냉장고, 전자레인지, 밥솥, TV, 에어컨 등의 전자제품을 폐기할 경우, 소형 폐가전은 그냥 내놓아도 되지만 부피가 큰 중형, 대형 폐가전의 경우에는 방문수거를 신청해서 내놓으면 됩니다. 폐가전은 보통 무료로 수거하기 때문에 별도의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폐가전 처분 관련 사항 확인 및 신청하기 >

 

- 폐기물 처분하는 방법 :

폐기물은 가전제품과는 다르게 가구 및 생활물품들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침대 프레임이나 매트리스, 소파, 장롱, 식탁, 의자, 책장, 캐리어, 매트리스 등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생활 폐기물은 유료로 처분해야 합니다. 거주하고 있는 관할 구의 생활폐기물 관련 사이트에서 신청하고 수수료 결제 후 지정 구역에 내놓으면 지자체에서 수거를 해갑니다. 

 

대형 폐기물 배출 신청하기 >

 

- 중고 서적 처분하는 방법 : 

책의 뒷면에 ISBN 숫자가 적혀 있다면, 중고 서적 취급점에 되팔 수 있습니다. 중고서점에 책을 되팔면 보통 구입가의 10% 가격대에서 현찰 또는 포인트로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이 알려져 있는 곳은 알라딘 중고서점과 Yes24 중고서점이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ISBN으로 조회 후 판매 가능한 매장으로 방문하거나 택배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공과금 정산 및 이전 설치 신청하기

비우고 이사 나갈 집과 이사 들어갈 집 각각 처리해야 할 공과금이 있습니다. 부동산에서 처리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개인이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서 각각의 항목별로 연락해서 처리해야 합니다. 중요한 점은 공과금 자동납부를 신청했다면 이사 후에도 이전 주소의 공과금이 이중으로 결제될 수 있기 때문에 신용카드나 자동이체로 연결 납부를 해둔 게 있다면 해지하고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가스요금 정산 :

도시가스 정산은 거주하는 지역이 사용하는 도시가스 고객센터로 연락해서 퇴거로 인한 밸브 잠금 또는 밸브 연결 신청을 해야 합니다. 미리 날짜를 예약해야 방문해서 처리가 되므로 최소 3일~이사 전날까지는 접수를 완료해야 합니다. 전기를 사용하는 인덕션이나 하이라이트는 예외이므로 상황에 따라 처리하면 됩니다. 담당 기사가 방문처리 후 요금 정산을 합니다.   

 

- 전기요금 정산 :

전기요금은 지역번호 없이 '123'으로 통화하면 당일 사용분까지 정산할 수 있습니다. 통화 연결 외에도 '스마트 한전' 어플을 사용하여 정산하는 것도 편리합니다.

 

- 수도요금 정산 :

수도요금은 도시가스와 마찬가지로 관할 구역이 다릅니다. 거주하는 지역의 상수도사업본부 고객센터로 연락하여 수도 계량기 숫자를 알려주고 정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독립을 시작하시는 분들 참고: 수도요금은 2달 기준으로 사용량이 고지됩니다.)

 

- TV, 인터넷 요금 정산 :

사용 중인 인터넷이나 TV 가 있고, 그대로 옮겨 사용하고 싶다면 이전 신청을 해야 합니다. 만약 해당 지역에서만 제공되는 서비스라 타 지역에서 이용하기 어렵다면 서비스 해지 신청을 예약해야 하며, 이사 갈 곳에서 제공되는 업체는 미리 연결 신청해두는 것이 편리합니다.

 

 

보증금 반환 요청하기

임대인, 즉 집주인에게 보증금 반환 요청 시 문자나 녹음으로 기록을 해두어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 일정에 맞춰 보증금 정산이 되도록 합니다.

 

이사 진행 공간 확보 및 이사 진행 상황 체크 

이삿짐은 조립식은 분리해서 모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파손이 될만한 것들은 진공 포장재와 신문지로 감싸 포장해야 합니다. 의류나 이불같이 부피가 큰 것들은 대봉투를 활용하고, 공구들은 별도의 봉투에 담아 이사 후 활용하면 편리합니다. 고가의 가방이나 주얼리, 노트북 등의 귀중품은 따로 안전한 곳에 보관하여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사 전날 용달 차량 주차 공간 확보 및 방문 일시 확인

- 각종 공과금 정산 완료 확인 및 보증금 입금 확인

- 이사 나가는 집 짐 빠지면 집 상태 촬영 후 자료 보관

- 이사 들어갈 집 짐 들이기 전 상태 촬영 후 자료 보관

- 이사 후 이삿짐 파손 및 분실 점검

 

전입신고 및 주소 일괄 변경하기

전입신고는 가까운 주민센터로 방문해도 되지만, 정부 24 어플 또는 사이트에서도 손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 사이트에서는 우편물 주소 변경 일괄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부분도 참고하면 편리합니다. 일괄 신청이라고는 해도 100% 다 처리되지는 않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변경해야 하는 건들도 있습니다.

 

정부 24 사이트에서 전입신고하기 >

 

주소 전화번호 변경 신청하기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