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부작용 혈전? 길랑 바레 증후군(길랭 바레) 증상과 병원비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백신 부작용 혈전? 길랑 바레 증후군(길랭 바레) 증상과 병원비

by ○●◎●○ 2021. 6. 8.

백신 부작용 혈전? 길랑 바레 증후군(길랭 바레) 증상과 병원비

0

 

코로나 백신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많습니다. 개발된 코로나 백신 관한 임상 실험을 오랫동안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혈전 증상은 대표적인 백신 부작용 증상이라고 하는데요, 혈전이 생기면 가슴 통증, 숨참, 지속적인 복통과 두통, 시력 저하, 다리 부종 증상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백신 또는 바이러스로 인해 자가면역체계가 무너져 발생하는 중증 부작용인 길랑바레(길랭바레) 증후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길랑 바레 증후군(Guillain-Barre Syndrome, GBS)

 

1. 길랑 바레 증후군 정의

길랑 바레 증후군은 말초신경에 염증이 생겨 신경세포에 이상이 생기는 마비성 질환입니다. 급성으로 생기는 염증성 신경계 질환으로 갑자기 다리가 마비되는 하반신 마비 증상이 특징입니다. 독감 예방주사의 부작용으로도 언급되는 것이 이 길랑 바레 증후군으로, 인종이나 기후, 성별에 관계없이 발병합니다. 대한민국 발병률은 10만 명 중 1.38명이며, 재발률은 0.3%입니다.

 

길랑바레증후군길랑바레증후군

 

2. 길랑 바레 증후군 증상

[전조 증상]

- 보통 1~2주 전 코막힘, 인후통이나 장염 증상(설사)

[초기 증상]

- 손발 저림, 따끔거림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특징

- 소아의 경우 근육통이나 피로감을 호소

[마비 증상]

- 상행성 마비: 증상의 60% 해당, 발 끝부터 움직이기 어려워지며 마비 증상이 점차 위로 올라감 

- 사지 마비: 증상의 30%에 해당, 팔과 다리 사지가 동시에 마비

- 하행성 마비: 증상의 20%에 해당, 마비 증상이 상체부터 점차 아래로 내려감

 

 

마비는 1~3주에 걸쳐 진행되기도 합니다. 환자의 8%는 며칠에 걸쳐 감각 이상이 가볍게 오는 것에 그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횡격막 근육까지 영향을 미쳐 급성 호흡곤란 증상이 오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호흡기를 통해 응급처치를 해야 합니다. 하행성 마비의 경우, 음식을 식도로 넘기기 힘든 연하곤란 증상, 복시(사물이 2개로 보임)나 시력저하 증상, 안면신경마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길랑바레증후군길랑바레증후군

 

길랑바레 증후군은 일반적으로 대칭적 질환이라 양쪽 다리가 동일하게 진행되지만, 최근 들어서 한쪽 다리 마비 후 다른 쪽도 진행되는 비대칭적 발생 사례도 보고되었습니다. 마비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119를 불러 병원에 가야 합니다.

 

 

3. 길랑바레 증후군 원인

- 감기나 장염 같은 가벼운 감염성 질환 후 길랑바레 증후군 증상이 나타납니다. 바이러스성 질병과 관련이 깊지만 정확하게 어디서부터 시작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 백신 접종 후 길랑바레증후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인플루엔자 백신, 파상풍 백신, 광견병 백신, 뇌수막염 백신, B형 간염 백신 접종에서 길랑바레 증후군 사례가 나타났습니다. 게다가 2019년 12월 1일 코로나바이러스가 길랑바레증후군을 일으킨 사례도 보고된 바 있습니다.

 

 

4. 길랑바레증후군 진단 및 치료, 병원비

[진단]

길랑바레 증후군은 CT나 MRI 검사가 정상으로 나오기 때문에 뇌척수액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뇌에 질병이 있는 경우에는 뇌척수액의 단백질이 증가되며 세포가 검출되는데, 길랑바레 증후군은 단백질은 증가해도 세포가 검출되지 않으며, 다른 수치는 정상인데 단백질 수치만 높게 검출됩니다. 뇌척수액 검사 외에는 항체 확인, 전기 진단법 등을 통해 진단할 수도 있습니다. 증상 발현 후 1~3주 안에 차도가 보이는 경우에는 예후가 좋은 편이며, 차도가 6주 이상 없다면 자율신경계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호흡계에 특히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길랑바레증후군길랑바레증후군

 

[치료 및 병원비]

길랑바레 증후군의 주요 치료는 정맥 면역글로불린 주사 및 혈장분리 교환법입니다. 정맥 면역글로불린 주사의 경우 발병 2주 이내, 혈장분리 교환법은 발병 4주 이내에 주사하는 것이 효과적 회복 속도를 발휘합니다.

 

길랑바레 증후군은 지속적 폐기능을 검사하여 급성 호흡부전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흡곤란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인공호흡기로 처치하며, 증상이 약하게 있는 경우 자연 회복을 기다립니다.

 

2016년 EU 기준으로 길랑바레 증후군 환자 치료비용은 평균 2천만 원입니다. 대한민국은 상정 특례제도가 있어 본인 부담금의 10%를 내게 됩니다. 하지만 증상에 따라 주사치료를 필요로 하게 될 경우, 면역글로불린 주사 가격은 4백만 원의 비보험 항목이기 때문에 본인부담금이 높아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5. 길랑바레증후군

[예후]

길랑바레 증후군 예후는 회복기를 거치며 증상이 완화됩니다. 길랑바레 증후군은 자가면역질환 중 유일하게 회복기를 가지면 운동신경, 감각신경이 회복될 수 있는 질환으로, 기간은 짧으면 2주~길면 1년 반 정도입니다. 회복은 빠를 수록 예후가 좋은 편입니다.

 

길랑바레증후군길랑바레증후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