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가구 2주택 양도세 기준 양도세 면제 이런 경우 참고하세요
본문 바로가기
경제

1가구 2주택 양도세 기준 양도세 면제 이런 경우 참고하세요

by ○●◎●○ 2022. 9. 20.

1가구 2 주택 양도세 기준 양도세 면제 이런 경우 참고하세요

1가구 2주택 양도세

부동산 양도소득세, 줄여서 양도세는 '부동산 거래 시 생기는 시세 차익에 따른 세금'을 뜻합니다. 부동산 거래는 금액 단위가 크다 보니까 시세차익이 클 경우 내야 하는 세금 또한 커서 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부동산 매물을 많이 보유해서 자주 거래할수록 이런 소득세가 차지하는 비중이 더욱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1가구 2 주택 양도세 면제

부동산 거래 시 일시적으로 1가구 2 주택 보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2 주택의 매도, 매입 양도소득세를 부담하는 건 매우 곤란한 상황이 됩니다. 투기나 재테크 목적으로 보유한 게 아니라면 이런 양도소득세는 면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시적 보유로 인한 면제는 아래와 같은 경우에 해당됩니다.

 

 

양도세 면제 제외 대상

부동산 상속으로 2 주택이 된 경우

기존에 주택을 보유하고 있고, 상속으로 주택을 상속받을 경우에는 2 주택에 해당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상속 주택이 아닌 기존 보유 주택을 매도하면 양도소득세 과제 제외 대상이 됩니다. 

 

기존 주택을 매도 못하고 이사 간 경우

일반적으로 이사 갈 집을 구하면, 기존 주택을 매도하고 날짜를 조정합니다. 하지만, 기존 보유 주택을 매도하지 못한 채 이사 갈 집을 매도하게 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양도소득세 면제 조건은 기존 주택을 3년 이내 매도하는 것입니다. 

 

 

각자 부동산을 보유한 남녀가 결혼하는 경우

부부가 결혼할 때, 각자 보유한 부동산이 있는 경우에는 2 주택이 됩니다. 2 주택을 모두 보유할 예정이 아니라면 둘 중 한 가지는 5년 이내 매도해야 합니다. 기간 내 매도할 경우 양도세가 면제됩니다.

 

주택을 보유한 노부모를 부양하는 경우

부모와 자식이 각각 부동산을 보유한 경우 2 주택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60세 이상의 부모가 본인 명의로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고, 자식이 부모를 부양하기 위해 세대를 합쳐 살고 있다면 직계 존속 부양으로 인한 면제 조건에 해당되기 때문에 양도세가 면제됩니다.

반응형

댓글